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대부분이 외장메모리 추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막상 아무거나 집어 넣으려고 보면 잘 인식되지 않을까 걱정이되고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고민하게 되죠. 아이폰이나 노트5 제품 처럼 외장메모리 추가가 되지 않는다면 고민조차 하지 않을텐데.. 갤럭시A5 같이 처음부터 용량이 많지 않고 추가가 가능하게 제조된 경우라면, 더욱 고민이 될 문제 입니다.

 

그 중에서 중저가에 카메라가 특화된 갤럭시A5 외장메모리가 가장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서 찾아봤습니다.

 

 

1. micro SD 카드에는 SDHC와 SDXC가 있습니다.

 

 

 

 

micro SD 카드를 검색해보면 micro SDHC라고 쓰여있기도 하고 micro SDXC라고 쓰여 있기도 합니다. 이 두개 중에서 갤럭시A5 외장메모리 호환이 되는 것을 구매하셔야 하는데요. micro SDXC도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두개의 차이는 뭘까요?

micro SD가 발전하면서 포멧 방식도 발전하게 되었고.. 그러다보니 micro SDHC → micro SDXD까지로 발전한 것입니다. 전송속도도 빨라지고 저장 용량도 더 높아졌다는 것에서 다른 점이 있죠. 만약 micro SDXD까지 호환이 된다면 그 아래 버전들도 다 호환이 됩니다.

 

 

 

2. 갤럭시A5 외장메모리 속도는 어떤게 좋을까요?

 

micro SD카드를 자세히 보면 C 또는 U에 숫자가 적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속도를 의미하는데요.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오는 속도이기 때문에 빠르면 빠를수록 좋겠죠.

 

 

 

 

그렇다면 어떤게 빠른걸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검색해보면 "CLASS 10"이 가장 많으니까 이것부터 설명하자면 micro SD 카드 쪽에서는 최저 보장속도를 표기하고 있는데 이를 등급화 하기 위해서 "CLASS"가 나온 겁니다. 최대 10까지 있고, 1은 1MB/s, 2는 2MB/S 이런식으로 올라가니까 높을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부분의 제품이 CLASS 10까지 표기되어 있고, 또 속도가 더 빨라지기도 하니 다른 표기가 나왔는데 그것이 바로 UHS (Ultra High Speed) 입니다. 이건 1 올라갈때 10씩 올라갑니다. 4K 동영상까지 촬영되는 요즘 상황에서는 U3 정도를 써야 저장이 용이합니다. 그러나 외장메모리는 위에서도 말했지만 "호환".. 즉 지원이 되는 기기인지 확인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UHS-1 방식으로 통신할 수 있는 기기가 아니라면  비싼 돈을 들여서 "CLASS 10" 속도를 사는 비효율이 생깁니다.

 

그런 의미로 봤을 때 갤럭시A5는 지원이 될까요? micro SD 카드 제조회사의 호환성 제품으로 확인해보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4K 동영상을 찍을 것 같다면 가격이 조금 더 나간다 하더라도 UHS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겠죠?

 

 

3. MLC / TLC 어떤 걸로 사야 할까?

 

이건 또 무슨소리야 하실꺼에요. 이건 플래시 메모리 종류인데 이 중에서 가장 비싼 SLC는 제외하고 Micro SD로 자주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따지면 이 두개 입니다. 이 둘의 차이는 속도와 수명과 가격입니다.

 

MLC의 경우 속도가 TLC 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라 수명이 깁니다. 이와 반대가 TLC 구요. 당연히 가격은 TLC가 저렴합니다. 보통 자주 쓰고 지우는 블랙박스 같은 장치에는 MLC를 쓰라고 하지만 스마트폰 외장메모리로는 TLC도 상관없다는 추세 입니다.

 

이는 "외장메모리 수명" 때문인데요. 수명을 결정하는 것이 어디까지나 "사용"하는 것인데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외장메모리는 자주 지웠다 쓰지 않고, 데이터 저장을 주로 많이 하기 때문에 "수명"을 다 쓰기 전에 파손이나 다른 형태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MLC / TLC의 구분이 특별히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중요한 사진을 저장해야 한다거나 폰카 촬영이 잦은 사람들이라면 MLC로 많이 구입하긴 합니다.

 

 

4. 어떤 제조사 것으로 사야 하나?

 

micro SD를 검색하면 자주 보이는 제조사가 삼성전자, 샌디스크, 트랜센드 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MLC를 입력하면 바른 전자와 렉사 등의 제조사도 보입니다. 이 중에서 A/S를 고려한다 했을 때 접근성으로 좋은 곳은 아무래도 삼성전자 입니다. 곳곳에 없는데가 없으니까요. 그리고 A/S 기간으로 고른다면 트랜센트가 가장 깁니다. 현재 제조되고 있는 경우라면 평생 보증을 하거든요. 그러다 대부분의 업체에서 품질 보증기간을 10년으로 두고 있으니 "기간"에 특별한 의미는 없지 않을까 합니다. (블랙박스 용도의 경우 A/S 기간이 다릅니다)

 

 

안정성 쪽으로 보면 자주 등장하는 제조사가 샌디스크, 삼성저자, 트랜센드 입니다. 그 외 다른 제조사 제품들도 있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이렇네요. 저는 트랜센드 꺼로 구입하여 갤럭시a5 외장메모리에 넣었습니다. 현재 어머니가 쓰시죠. 그런데 사진을 너무 찍어대서 32GB 중에 25GB 넘게 용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제조사 보다는 사용자의 패턴에 맞게 용량을 설정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5. 끝으로..

저는 끝까지 제품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micro SD 사용을 많이 안해봐서 그저 이런 형태를 고려하라는 의미로만 작성했습니다. 그래도 보다보면 구입의 기준을 잡을 수 있고 제품 이름을 보고도 "이게 뭔가" 싶은 느낌도 줄어들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갤럭시A5든 그외 다른 폰이든 중요한 것은 제품과 함께 나온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구입해 사용하는 저장하는 장치인 만큼 자료 보관에 있어서 "PC 저장" 이나 "클라우드" 사용을 고려하세요. 외장메모리가 이상이 생기면 데이터 복구가 안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Recent posts